본문 영역

e-현충시설 국민지킴이

국가보훈처는 국내외 주요 독립운동 또는 국가수호 관련 사적지 발굴과 관리를 통해 국민 애국심 선양과 보훈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고장에서 또는 여행 중 독립호국과 관련된 주요시설임에도 관리되지 않거나 관리가 부실한 곳을 발견하시는 경우에는 사진과 함께 의견을 보내주시면, 현충시설의 지정(검토) 및 사적지로 소중히 관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현충시설 활용 우수사례
  • 관리실태 신고 및 사적지 발굴

관련사이트

내고장 현충시설을 주민, 학생 등이 참여하여 대국민 보훈문화 확산의 장소로 활용한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곳입니다.(예시:음악회, 관광코스, 이벤트행사, 홍보활동 등)
기본정보
이름 관리자
시설명 [대구]대구경북항일독립운동기념탑
소재지 대구 동구 효목동 산234-33 (망우공원 내)
사례
대구지방보훈청, 2020년 3월 현충시설 “대구경북항일독립운동기념탑”선정 대구지방보훈청(청장 박신한)은 2021년 3월 이달의 우리지역 현충시설로 대구 동구 망우공원에 소재한 ‘대구경북항일독립운동기념탑’를 선정했다. 일제가 우리나라의 국권을 침탈하고 지배하던 한말 일제강점기에 대구․경북 지역 출신의 수많은 애국선열들이 목숨을 걸고 일어나 항일 의병전쟁, 1919년 3․1독립운동, 독립군전투, 의열투쟁, 대한민국임시정부, 학생운동, 농민운동, 노동운동, 광복군 등에 참여하여 조국의 독립을 위해 싸웠다. (사)대구경북항일독립운동기념탑건립위원회에서는 이들을 기리기 위하여 2006년 6월 15일 기념비를 세웠다. 또한 지난해 12월 대구광역시에서 대구경북항일독립운동기념탑 광장에 “대구 역사의 길”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6개의 조형물을 추가 설치하였으며, 대구경북항일독립운동기념탑 체험관 정비를 통하여 조양회관과 함께 대구경북 독립운동 교육의 대표적 장소로 거듭나고 있다. 국가보훈처에서는 국가유공자의 공훈과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한 건축물․조형물․사적지 또는 국가유공자의 공헌이나 희생이 있었던 일정한 장소 등을 현충시설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구경북항일독립운동기념탑’을 2010년 6월 현충시설로 지정하였다. 대구지방보훈청에서는 국민들이 즐겨 찾는 역사교육의 현장․체험의 장소로 현충시설을 보다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이 달의 현충시설을 선정, 소개하고 있다.
첨부파일 대구지방보훈청_3월 이 달의 현충시설.JPG [133260 byte]



페이지 맨 위로 이동
비밀번호 확인
기본정보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