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

e-현충시설 국민지킴이

국가보훈처는 국내외 주요 독립운동 또는 국가수호 관련 사적지 발굴과 관리를 통해 국민 애국심 선양과 보훈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고장에서 또는 여행 중 독립호국과 관련된 주요시설임에도 관리되지 않거나 관리가 부실한 곳을 발견하시는 경우에는 사진과 함께 의견을 보내주시면, 현충시설의 지정(검토) 및 사적지로 소중히 관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현충시설 활용 우수사례
  • 관리실태 신고 및 사적지 발굴

관련사이트

내고장 현충시설을 주민, 학생 등이 참여하여 대국민 보훈문화 확산의 장소로 활용한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곳입니다.(예시:음악회, 관광코스, 이벤트행사, 홍보활동 등)
기본정보
이름 관리자
시설명 [경북북부] 3월 이달의 우리지역 현충시설 ‘안동장터 3·1만세운동지’
소재지 경북 안동시 문화광장길 47
사례
▶ 경북북부보훈지청(지청장 우진수)은 2021년 3월 이달의 우리지역 현충시설로 안동장터 3·1만세운동지(경북 안동시 삼산동 문화광장길 문화의거리 일대)를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 안동면의 독립만세운동은 1919년 3월 13일 만진 이상동(석주 이상룡의 동생)이 안동장터에서 펼친 단독시위를 시작으로 점차 확대되었고, 2천5백여 명으로 늘어난 사람들은 군청, 경찰청, 법원으로 몰려가 애국지사의 석방을 요구하는 등 투석전을 펼쳤습니다. ▶ 만진 이상동은 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을 추서 받았으며, 안동장터 3·1만세운동지는 현재 각종 행사 및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문화행사의 공간으로써 활용되고 있습니다. ▶ 국가보훈처는 2018년 12월 4일 안동장터 3·1만세운동지를 현충시설로 지정했습니다.
첨부파일 경북북부보훈지청 우리지역현충시설 3월 2.jpg [3997676 byte]



페이지 맨 위로 이동
비밀번호 확인
기본정보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