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

e-현충시설 국민지킴이

국가보훈처는 국내외 주요 독립운동 또는 국가수호 관련 사적지 발굴과 관리를 통해 국민 애국심 선양과 보훈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고장에서 또는 여행 중 독립호국과 관련된 주요시설임에도 관리되지 않거나 관리가 부실한 곳을 발견하시는 경우에는 사진과 함께 의견을 보내주시면, 현충시설의 지정(검토) 및 사적지로 소중히 관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현충시설 활용 우수사례
  • 관리실태 신고 및 사적지 발굴

관련사이트

현충시설이나 주요 사적지임에도 관리되지 않거나 관리가 부실한 곳을 신고하는 곳입니다.(시설을 설명할 수 있는 사진 등을 첨부하여 작성이 가능합니다.)
기본정보
이름 이종영
시설명 사천국군묘지
소재지 경상남도사천시사천공항인근옛사천역앞
내용(개선요청사항)
첨부파일:http://cafe.daum.net/625changwon/NZkC/475 *사천 국군묘지 ‘무너지고 쪼개진 묘비석, 홀대받은 사천국군묘지’& #47;전몰군경유족회 경남도지부 참배* 2016년 06월 14일 화요일 대한민국 전몰군경유족회 경남지부 임현식지부장 여유순 사천시지회장, 임흥식 도사무국장 대한민국 6.25전몰군경유자녀회 경남지부 차종진 지부장 이종영 중앙회이사 옥치효 도 사무처장은 호국보훈의달을 맞이하여 사천시 공무원의 안내로 사천국군묘지를 참배하였다. 사천국군묘지의 모습은 참담하였다. 담벼락은 국기게양대가 된 상황에 묘지상석에는 사천시장의 근조화 바구니가 놓여있고 “무너지고 쪼개진 묘비석을 보며 사천시와 경남서부보훈지청에서는 국군묘지를 어떻게 관리를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참배자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사천 국군묘지는 6. 25 전쟁 중 전사한 호국영령 45기가 안장되어 있는 국군묘지로 조성된 지 60년이 넘었고 현재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리하고 있으나 전사자들의 유가족들이 대부분 사망하여 무연고 묘지화 되어 최근 들어서는 참배하는 사람들이 급격히 감소되어 현충일 등 각종 기념행사시에도 소외되고 있는 우리 역사의 비극적인 현장이기도하다. 이대로 방치할 수는 없다. 살아있는 사람들이 책임지고 해결해야한다.
첨부파일
기본정보
답변

1.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e-현충시설 국민지킴이'에 관리실태 신고 등록건을 다음과 같이 회신합니다.

2. 귀하의 민원 요지는 2016년 6월 14일(화)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전몰군경유족회 경남도지부에서 사천시 공무원의 안내로 사천 국군묘지를 참배하였으나, '무너지고 쪼개진 묘비석' 등 참담한 국군묘지의 관리대책에 대한 질의로 이해됩니다. 귀하의 질문에 대해 아래와 같이 회신드립니다.

​  가. 현행법상 지방 산재 국군묘지는 국립묘지로 관리할 수 있는 법적근거가 없어 현재 그 관리주체는 지자체 또는 관련 군부대 및 단체로 관리되고 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 현재 사천 국군묘지의 관리주체는 사천시이며, 사천시에서도 현충일과 추석 전후로 벌초 및 주변정화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나 훼손된 비석을 방치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에 소홀한 점이 있는것에 대해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 우선, 사천시에서는 훼손정도가 심한 비석 2기에 대해서는 2017년 4월에 교체하였으며, 산청호국원 등 국립묘지로 일괄 이장을 추진하고 있으나 유족과 협의가 순탄치 않는 점 등 다소 애로사항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라. 이와같이 미합의 안장자에 대해서는 사천 국군묘지 재정비 등 사천시와 협의를 통해 다방면의 대책마련과 우리처 국립묘지 관련 법령 개정을 지속적으로 건의하여 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3. 끝으로 귀하께서 사천국군묘지에 관심을 가져 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기를 바라며, 기타 의문사항이나 추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경남서부보훈지청 보훈과(☎ 055-760-2822, 정은화) 또는 사천시청 주민생활지원과(☎ 055-831-2601)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끝. 




페이지 맨 위로 이동
비밀번호 확인
기본정보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