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국가보훈부

전체 현충시설

홈   >   국내 현충시설   >    전체 현충시설

검색 결과총 2316건

Excel전체 개수 : 2316

  • 한서 남궁억 기념관

    시설 : 기념관
    사건 연도 : 1863년
    주제 : 문화운동
    지역 : 강원도 홍천군
    관할지청 : 강원서부보훈지청
    시설내용 :  한말의 독립운동가이자 교육자이며 언론인. 궁내부 별군직(別軍職), 칠곡부사(漆谷府使), 내부 토목국장(土木局長) 등을 역임하였고 독립협회에서 활약하였다. 양양군수(襄陽郡守), 대한협회장, 관동학회(關東學會) 회장 등을 지내고 배화학당 교사로 있으며 교과서를 편찬하고 교회와 학교를 세웠다. [네이버 지식백과] 남궁억 [南宮檍] (두산백과)
  • 한국전쟁 참전기념비 (진해)

    시설 : 비석
    사건 연도 : 1950년
    주제 : 6·25전쟁
    지역 :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관할지청 : 경남동부보훈지청
    시설내용 :  웅동면 웅동공원 내에 6·25전쟁에 참전한 웅동 출신 학도의용군과 군경을 기리기 위해 ‘한국전쟁 참전 기념비(진해)’를 건립하였다. 진해시는 웅동 출신 학도의용군과 군경의 숭고한 애국심과 애향심을 후대에 널리 계승시키며 나아가 후세의 안보교육으로 활용하기 위해 참전기념비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이 탑의 건립을 추진하였고, 2000년 9월 30일 준공하였다. 6·25전쟁 기간 웅동 군민은 고향을 지키기 위해 북한군의 침략에 맨주먹으로 맞섰으며, 많은 젊은이들이 1950년 6월 25일 남침 이후 3년간의 전쟁 동안 아군의 후퇴 및 방어, 반격 및 북진, 38선 인근의 고지쟁탈전, 빨치산 토벌작전 등에서 조국을 지키다 전사 또는 부상을 당하였다. 웅동면에서는 매년 현충일에 이들의 추모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 한뫼 이윤재 선생 기념 조형물

    시설 : 조형물
    사건 연도 : 1888년
    주제 : 문화운동
    지역 : 경상남도 김해시
    관할지청 : 경남동부보훈지청
    시설내용 :  경상남도 김해(金海) 사람이다. 1905년 11월 일제가 무력으로 「을사조약」을 강제체결하고 국권을 박탈하자 국권회복을위한 애국계몽운동에 참가하여 김해서 합성학교(合成學校)의 교사가 되어 구국교육운동을 전개했다.
  • 한국전쟁 대운산 전적 기념탑

    시설 : 탑
    사건 연도 : 1951년
    주제 : 6·25전쟁
    지역 : 울산광역시 울주군
    관할지청 : 울산보훈지청
    시설내용 :  울산지역 향토수호를 위해 희생한 호국영령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기리고자 함
  • 한강방어 백골부대 전적비

    시설 : 비석
    사건 연도 : 1950년
    주제 : 6·25전쟁
    지역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관할지청 : 서울지방보훈청
    시설내용 :  1950년 6월 25일 북한군이 남침하자 서울 삼각지에 주둔해 있던 제18보병연대(백골연대)는 6월 28일, 적이 서울까지 침공해오자 7일 동안 영등포를 방어하여 이후 미 지상군 투입 및 아군이 지연전을 펼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열세한 병력과 장비로 분전한 백골연대 장병들의 투혼을 기리기 위하여 전적비를 건립하였다.
  • 한치문 공적비 및 한필동 공훈비

    시설 : 비석
    사건 연도 : 년
    주제 : 3·1운동
    지역 : 경상남도 진주시
    관할지청 : 경남서부보훈지청
    시설내용 :  경남 합천‧산청일대에서 군자금 모집활동과 일제 관공서 습격 활동 등 의병활동을 전개한 한치문 선생과 경남 합천 삼가3‧1만세운동을 주도한 한필동 선생의 주요 공적을 비석 후면, 측면에 기재되어 있으며, 청주한씨병사공파재실 앞에 조성되어 있어 매년 5월 경에 추모제가 시행하고 있습니다.
  • 한국전쟁 참전 용사비(단양)

    시설 : 비석
    사건 연도 : 1950년
    주제 : 6·25전쟁
    지역 : 충청북도 단양군
    관할지청 : 충북북부보훈지청
    시설내용 :  매포읍 매포공공도서관 앞에 6·25전쟁에 참전한 매포읍 출신 참전유공자(80여명)를 기리기 위해 ‘한국전쟁 참전 용사비(단양)’를 건립하였다. 단양재향군인회와 매포읍방위협의회는 매포읍 출신 참전유공자의 숭고한 애국심과 애향심을 후대에 널리 계승시키며 나아가 후세의 안보교육으로 활용하기 위해 이 탑의 건립을 추진하였고, 2001년 1월 준공하였다. 6·25전쟁 기간 매포 읍민은 고향을 지키기 위해 북한군의 침략에 맨주먹으로 맞섰으며, 많은 젊은이들이 1950년 6월 25일 남침 이후 3년간의 전쟁 동안 아군의 후퇴 및 방어, 반격 및 북진, 38선 인근의 고지쟁탈전, 빨치산 토벌작전 등에서 조국을 지키다 전사 또는 부상을 당하였다.
  • 한.미 우정의 공원

    시설 : 장소
    사건 연도 : 1950년
    주제 : 6·25전쟁
    지역 : 경상북도 칠곡군
    관할지청 : 대구지방보훈청
    시설내용 :  칠곡군 왜관읍 자고산 일대는 6.25전쟁 당시 최후 방어선인 낙동강지구 전투의 최대 격전지이자, 경부선철도와 낙동강 교량을 장악할 수 있는 결정적 요충지였다. 자고산의 여러 전적지 중 303고지는 전쟁초기인 1950년 8월 17일 제5연대 제2대대 소속 미군병사 45명이 북한군을 아군으로 오인하여 포로가 되어 42명이 군화줄에 손이 묶인 채 처참하게 학살당하고, 오직 3명만이 전우들의 시체에 깔려 구사일생으로 생존하는 비인도적인 사건이 발생한 장소이다.
  • 한국유림 독립운동 파리장서 비

    시설 : 비석
    사건 연도 : 1919년
    주제 : 민족주의운동
    지역 : 대구광역시 달서구
    관할지청 : 대구지방보훈청
    시설내용 :  파리강화회의에 제출한 독립청원서는 일제의 침략상과 한국의 피해실정을 밝인 1420자에 달하는 장문의 글로써 곽정석이 글을 짓고 김복한 등 전국의 유림 137명이 연서한 문서이다. 김창숙이 주동하여 서울과 영남각지와 호남 동서부까지 연락하고 경비를 마련하여 장서를 휴대하고 상해로 건너가 중국어, 영어로 번역하여 삼종의 장서를 김규식에게 맡겨 파리강화회의에 보내어 국제여론을 환기시키고 중국의 언론기관과 일본에도 발송하여 우리나라의 독립의지를 온 세계에 공표하였다.
  • 한서 남궁억선생 동상

    시설 : 동상
    사건 연도 : 1863년
    주제 : 문화운동
    지역 : 강원도 홍천군
    관할지청 : 강원서부보훈지청
    시설내용 :  독립협회와 황성신문을 창립(간)하여 애국계몽운동을 전개하였고 현산학교와 모곡학교를 설립하여 학생들에게 구국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비밀결사조직 십자당을 건립, 항일운동을 전개하는 등 민족독립운동에 앞장섰던 남궁억 선생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위하여 건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