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국가보훈부

전체 현충시설

홈   >   국내 현충시설   >    전체 현충시설

검색 결과총 2316건

Excel전체 개수 : 2316

  • (제천)의병탑

    시설 : 탑
    사건 연도 : 1895년
    주제 : 의병운동
    지역 : 충청북도 제천시
    관할지청 : 충북북부보훈지청
    시설내용 :  제천의병은 구한말 일제의 침략으로부터 조국이 위태로울 때 분연히 일어나 을미년(1895년) 의병 창의의 불을 지펴 국내외 독립운동의 모태가 되었다. 애국충절의 제천의병을 알리고 국난을 극복한 제천의병정신을 계승하고자 1987년 1월 모산동에 제천 의병탑을 건립하였다. 제천의병의 대표적 인물은 의암 유인석(1842~1915)이다. 1895년 8월 명성황후 시해사건이 발생하자 의암 유인석이 거의할 마음을 굳히고 11월 28일 문인인 이필희 서상렬 이춘영 안승우 등의 의병 부대에 격려의 글을 보냈다. 그래서 이른바 제천의진의 예하 부대들이 제천으로 집결하여 대부대를 형성하였다. 의암은 상중에도 불구하고 총대장에 추대되어 제천 연합의병 부대를 진두지휘하였다. 의암 휘하의 의병부대는 제천을 중심으로 충주 단양 원주 영월 안동 문경 일대에서 활약하였다.
  • (고창군)독립운동 파리장서 기념비

    시설 : 비석
    사건 연도 : 년
    주제 : 3·1운동
    지역 : 전라북도 고창군
    관할지청 : 전북서부보훈지청
    시설내용 :  일제의 침략에 대한 부당성과 민족의 자주독립을 호소하고 1919년 3월 프랑스 파리국제평화회의 독립청원서(파리장서)에 서명한 한국유림대표 137인과 특히 고창지역 고석진, 고예진, 고순진, 고재만 선생의 공적을 선양하고자 건립함.
  • (의정부)3ㆍ1운동 기념비

    시설 : 비석
    사건 연도 : 1919년
    주제 : 3·1운동
    지역 : 경기도 의정부시
    관할지청 : 경기북부보훈지청
    시설내용 :  수많은 외세의 침략에도 굳건한 민족정신이 있어 민족정기를 이어올 수 있었다. 그러나 작금 주변국의 역사왜곡과 동북공정 등 실로 우려할만한 국제적 시대 상황을 비춰 볼 때 날로 퇴색되어가는 우리의 역사의식 및 애국애족 정신에 대한 우려가 들곤 한다. 2015년 조국광복 70주년에 즈음하여 향후 조국과 민족을 이끌어 가야할 미래세대의 주인공들에게 조국과 겨레를 지키라고 하신 선열들의 유훈을 전하고자 이 비를 건립한다.
  • (김천시)6.25참전용사 선양비

    시설 : 비석
    사건 연도 : 년
    주제 : 6·25전쟁
    지역 : 경상북도 김천시
    관할지청 : 대구지방보훈청
    시설내용 :  6.25전쟁에 참전한 김천 출신 참전 용사의 공훈을 기리고자 건립 하였다
  • (홍천군)6·25및월남전참전기념탑

    시설 : 탑
    사건 연도 : 0년
    주제 : 월남전쟁
    지역 : 강원도 홍천군
    관할지청 : 강원서부보훈지청
    시설내용 :  홍천군은 홍천읍 갈마곡리 토리숲공원에 6·25전쟁 및 월남전에 참전하여 조국수호와 세계의 평화를 위해 수많은 전선에서 목숨을 걸고 용감히 싸워 전공을 세운 홍천 출신 참전유공자의 호국정신을 널리 계승하기 위하여 2013년 5월 참전기념탑을 건립했다. 홍천군 참전기념탑은 총모양으로 한쪽에는 6·25전쟁을 표시하는 한반도지도, 한쪽은 베트남전을 상징하는 베트남 지도가 그려져 있고 하단에는 ‘평화를 지킨 불멸의 영혼’이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다.
  • (강화군)6.25참전유공자기념비

    시설 : 비석
    사건 연도 : 1950년
    주제 : 6·25전쟁
    지역 : 인천광역시 강화군
    관할지청 : 인천보훈지청
    시설내용 :  6·25전쟁에 참전하여 조국과 민족 및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꽃다운 청춘을 바친 참전유공자들의 숭고한 희생정신과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고 이를 후세대에 귀감으로 삼고자 강화도 출신 참전 전우들의 뜻을 모아 6·25참전유공자회 강화군지회에서 2004년 3월 2일 기념비를 건립하였다.
  • (나주시)국가유공자 참전기념탑

    시설 : 탑
    사건 연도 : 1950년
    주제 : 6·25전쟁
    지역 : 전라남도 나주시
    관할지청 : 광주지방보훈청
    시설내용 :  나주지역 출신의 6.25전쟁 및 월남전 참전 국가유공자의 명예를 선양하고 국가유공자의 위상 정립과 전후세대의 국가안보의식 고취를 위해 국가유공자 참전기념탑을 건립함
  • (하남시)6.25전쟁 참전기념비

    시설 : 비석
    사건 연도 : 1950년
    주제 : 6·25전쟁
    지역 : 경기도 하남시
    관할지청 : 경기동부보훈지청
    시설내용 :  6.25 전생은 북한군의 불법 기습남침으로 발발한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큰 비극 이었다. 서기 1950.6.25 일요일 새벽 북한군은 20만 병력을 동원하여 남침을 강행 침략 3일 만인 6.28 수도 서울이 함락되고 전쟁 발발 40일 만에 대구와 영남지역 일부를 제외한 전 국토가 공산군의 치하로 넘어가게 되었다. 6.25전쟁 참전기념비에 새겨진 우리 하남시 참전유공자들은 이러한 처절한 전쟁 속에서 오로지 조국의 평화와 자유민주주의의 수호를 위하여 싸웠으며, 다시는 이 땅에 전쟁없는 평화가 깃들기를 바라고 자라나는 후세들의 산 교육의 장으로 되기를 바란다.
  • (6.25전쟁 격전지) 기계.안강지구 전투 전적비

    시설 : 비석
    사건 연도 : 1950년
    주제 : 6·25전쟁
    지역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관할지청 : 경북남부보훈지청
    시설내용 :  6.25전쟁 기계․안강전투 최후 격전지에서 조국을 지키다 산화한 꽃다운 젊은이들의 거룩하고 고귀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시민의 나라사랑정신 함양 당시 격전지인 기계·안강지구는 인천상륙작전의 성공과 반격의 토대를 마련한 전투이다. 이에 치열했던 기계·안강지구전투에서 조국을 지키다 산화한 꽃다운 젊은이들의 거룩하고 고귀한 희생정신을 되새기고 그 넋을 기리고자 건립하였다.
  • (여수시)충의탑

    시설 : 탑
    사건 연도 : 1950년
    주제 : 6·25전쟁
    지역 : 전라남도 여수시
    관할지청 : 전남동부보훈지청
    시설내용 :  1950년 6.25전쟁 당시 백척간두의 위기에 처한 조국을 구하기 위해 학도병으로 출전하여 살신성인한 여수공업고등학교 출신 학도병들의 애국애정을 기리고자 건립된 시설